사진과 추억의 장/한국 풍경과 멋~산성탐방

자연산 뿌리의 예술 ~ 2

카렌. 2022. 9. 19. 17:55

 

 

인천 대공원에는 상아산 과 관모산이 있으며 그곳을 산책하며 수집한 뿌리들이며 주로 소나무 뿌리에서 많이 자료를 수집하였다.

 

뿌리의 1차 기능은 식물체를 고정하고 물과 물속에 녹아 있는 무기 염류를 흡수하며 양분을 저장하는 것이다.

씨에서 싹이 나올 때 맨 처음 나오는 1차 뿌리는 땅속으로 자라 어린 나무를 고정 시킨다.

겉씨 식물과 쌍떡잎식물에서는 어린 뿌리가 자라 원 뿌리로 되며 여기에서 2차 뿌리가 생긴다.

물과 용해된 무기염류는 뿌리를 가로질러 표피에서 관다발로 이동 되어 식물의 다른 부분으로 운반된다.

오래된 뿌리에는 2차 조직들이 발달하여 지름이 더 커진다.

 

뿌리의 1차 기능은 식물체를 고정하고 물과 물 속에 녹아 있는 무기 염류를 흡수하며 양분을 저장하는 것이다.

뿌리의 1차 조직은 가장 바깥에서 부터 가장 안쪽으로 표피· 피층· 관 다발의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표피는 얇은 세포벽이 있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개 하나의 세포 층으로 되어 있다.

물과 무기 염류의 흡수는 표피 를 통해 일어나며 땅 위에 사는 대부분의 식물들에는 뿌리 털이 발달해 물과 물에 녹아 있는 무기 염류의 흡수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이러한 뿌리 털은 표피 세포벽이 가느다란 원통처럼 길게 늘어난 성숙 부위에만 나타난다.

뿌리에서 물의 흡수는 주로 삼투 현상에 의해 일어나는데, 삼투 현상은 ① 여러 가지 염류, 당류, 그밖에 물에 녹아 있는 유기 물질을 함유하는 표피 세포의 안보다 토양 속의 물의 활동도가 더 높고, ② 표피 세포의 막이 물은 통과시키나 세포 내에 녹아 있는 대부분의 물질들은 통과시키지 않으므로 일어난다.

 

 

위에 있는 우주인을 변화 시켜보았다.

 

내~내   건강하세요!!!

Calen 드림.

'사진과 추억의 장 > 한국 풍경과 멋~산성탐방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화문 광장의 풍경  (19) 2022.10.21
괴목~2  (11) 2022.10.11
왜가리의 나들이와 사냥법  (0) 2022.05.16
괴목 퍼레이드~1  (0) 2022.04.26
자연산 뿌리의 예술  (0) 2022.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