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렌의 작품방/카렌의 문화탐방(2014~ )

유네스코 세계우산 안동 하회마을 탐방기

카렌. 2017. 5. 4. 08:16



                                        유네스코 인천협회장 하석용박사와 함께한 산성문화재 탐방팀의 탐방기


             

             하회마을                     

중요민속자료 제122

이 마을은 풍산류씨가 600여 년간 대대로 살아온 한국의 대표적인 동성마을이며, 와가와 초가가 역사 속에서도 잘 보존된 곳이다. 특히 조선시대 대유학자인 류운룡과 임진왜란때 영의정을 지낸 류성룡 형제가 태어난 곳으로도 유명하다.

 

마을이름을 하회(河回)라고 한 것은 낙동강이 S 자 모양으로 마을을 감싸 안고 흐르는 데서 유래되었다.

 

하회마을은 형국상으로 태극형, 연화부수형, 행주형에 해당하며, 이미 조선시대부터 사람이 살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도 유명하였다. 마을의 동쪽에 태백산에서 뻗어 나온 해발 327m의 화산(花山)이 있고, 이 화산의 줄기가 낮은 구릉지를 형성하면서 마을의 서쪽 끝까지 뻗어있으며, 수령이 600여 년 된 삼신당 느티나무가 있는 지역이 마을에서 가장 높은 중심부에 해당한다.

 

하회마을의 집들은 삼신당 느티나무를 중심으로 강을 향해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좌향이 일정치않다. 한국의 다른 마을들의 집들이 정남향 또는 동남향을 하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이다.

또한 큰 와가를 중심으로 주변의 초가들이 원형을 이루며 배치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라 하겠다.

 

하회마을에는 서만들의 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 와 선비들의 풍류놀이인 선유즐불놀이 가 현재까지도 온전히 전승되고 있고, 우리나라의 전통생활 문화와 고건축양식을 잘 보여주는 문화유산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유네스코인천협회장 하석용박사는 산성 탐방을 주관하며, 탐방 행사 전 사전답사 를 하여, 탐방 팀에게 좀더 안전하고, 편한 가이드역을 맡아, 탐방팀들이  알지 못하고 있던 고증까지 해주심에 탐방팀은 하석용박사를 모두 존경하고 따른다.


Calen  드림.